그렙, 국내 최초 개발자 코딩역량 평가 분야 민간자격인증 ‘프로그래머스 코딩역량인증시험’ 출시

코딩역량인증시험 통해 개발자 채용 확대 및 코딩 학습 지향점 제시로 코딩 교육 보편화 기대
9월 18일 전면 비대면 제1회 코딩역량인증시험 진행, 9월 16일까지 시험 접수

2022-08-23 11:00 출처: 그렙

프로그래머스 코딩역량인증시험 포스터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08월 23일 -- 개발자 성장 플랫폼 ‘프로그래머스(programmers)’를 운영하는 그렙(대표 이확영·임성수)이 국내 최초로 객관적인 코딩 실력 평가를 위한 ‘프로그래머스 코딩역량인증시험’을 출시하고 23일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

그렙은 개발자 평가 분야 독보적 1위 기업으로 2016년 개발자 채용 시스템 구축을 위해 ‘코딩테스트’를 선보였다. 현재 프로그래머스의 코딩테스트를 도입한 기업은 1483개로 누적 실시 횟수는 1만8000건 이상이며, 누적 응시자 수는 65만명을 웃돌고 있다. 이제는 개발자 채용을 위해 코딩테스트 실력으로 먼저 검증하는 문화가 산업계 모든 영역으로 정착됐다.

이번에 출시한 프로그래머스 코딩역량인증시험은 국내 최초로 개발자 코딩역량 평가 부분에 민간자격인증을 취득한 코딩 시험 제도다. 기존 코딩테스트에 대한 기업, 교육 기관 및 개발자의 수요를 반영해 초급부터 고급까지 기업 실무에 필요한 코딩역량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개발됐다.

시험은 △PCCP(코딩전문역량인증시험, Programmers Certified Coding Professional) △PCCE(코딩필수역량인증시험, Programmers Certified Coding Essential) 2가지로 구성됐다.

PCCP는 개발자 취업자 및 소프트웨어 전공자와 프로그래밍 중·상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효율적 구현과 고급 알고리즘에 대한 지식을 평가한다. PCCE는 소프트웨어 비전공자와 초·중급 코딩 학습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문법과 알고리즘에 대한 기본 지식을 평가한다.

프로그래머스 코딩역량인증시험 출시로 기업은 개발자들의 가장 필수적인 기초 역량을 자체 검증해야 하는 부담을 덜고 채용 과정을 큰 폭으로 간소화할 수 있다. 또 테스트 도입에 어려움을 느꼈던 기업도 역량 있는 개발자 채용이 가능하다.

개발자는 시장에서 검증된 코딩의 기초 역량에 대한 기준을 파악하고, 스스로 목표 의식을 구축해 역량을 성장시킬 수 있다. 또 대학 및 교육 기관을 포함해 누구나 코딩 학습을 하고 본인의 역량 확인과 학습 지향점을 설정할 수 있어 코딩 교육에 대한 저변 확대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그렙은 기자 간담회를 통해 ‘소프트웨어 역량 개발 연구소’와 ‘실무 역량 과제테스트’를 공개했다.

2021년 업계 최초로 설치한 소프트웨어 역량 개발 연구소는 개발자에게 필요한 역량 체계와 모델을 제시하고, 각 역량을 달성하는 방법과 지표를 연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이 직무에 가장 적합한 개발 인재를 선발하고, 개발자는 제대로 된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성과로 올 9월 중 개발자 실무 능력의 검증을 위한 실무 역량 과제테스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그렙 임성수 대표는 “코딩테스트 출시 후 6년간 문제 출제 및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 및 교육 기관과 개발자의 고충을 해결하고자 코딩역량인증시험을 출시하게 됐다”며 “그렙은 국내 최고의 개발자 평가 기업으로 개발자 채용 평가 시스템 혁신을 통해 개발자 채용을 확대하고, 코딩 학습의 목표 지향점을 제시해 우리 사회의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 보편화에 힘쓰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한편 프로그래머스 코딩역량인증시험은 국내 1위 온라인 시험 감독 서비스 ‘모니토’를 활용해 전면 비대면 시험으로 진행되며 결과는 시험 종료 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제1회 시험은 9월 18일에 진행되고, 접수 기간은 9월 16일까지다. 자세한 내용은 프로그래머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렙 개요

그렙은 소프트웨어 개발자 성장 플랫폼 스타트업으로, 개발자의 성장 및 커리어 발전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2014년 설립됐다. 그렙의 주요 서비스는 개발자 성장 플랫폼인 ‘프로그래머스(Programmers)’와 화상 시험 감독 솔루션 ‘모니토(monito)’이다. 프로그래머스는 국내 최초의 개발자 평가·채용·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평균 약 1만5000명이 방문, 회원 수 42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프로그래머스는 빅테크 기업의 대규모 공채를 비롯해 1만8000건이 넘는 기업 채용 코딩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독보적인 채용 코딩 테스트 1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 화상 시험 감독 솔루션 모니토를 출시해 국가 공인 자격증 시험에 도입되는 쾌거를 이뤄내기도 했다. 그렙은 2019년 그렙 미국지사를 설립하고, 최근 출시한 비욘드캠퍼스를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개발자의 성장과 커리어 발전을 위한 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s://www.grepp.co/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