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스페이스, 브라질 항공과학기술부 탑재체 발사 협약 체결

4분기 브라질서 ‘한빛-TLV(시험 발사체)’ 민간 최초 시험 발사 예정돼

2022-05-03 11:38 출처: 이노스페이스

이노스페이스가 브라질 항공과학기술부와 탑재체 발사 협약을 체결했다

이노스페이스 시험 발사체 동영상

세종--(뉴스와이어)--우주 발사체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대표이사 김수종)가 브라질 공군(Força Aérea Brasileira, FAB) 산하 항공과학기술부(Departamento de Ciência e Tecnologia Aeroespacial, DCTA)의 관성항법시스템 ‘SISNAV (시스나브)’를 탑재체로 싣고 발사하는 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노스페이스는 국내 민간 최초로 추력 15톤급 하이브리드 로켓 엔진을 사용하는 소형위성 발사체 ‘한빛’을 개발 중이며, 올 하반기 브라질 알칸타라 발사센터(Alcântara Launch Center)에서 ‘한빛-TLV(시험발사체)’ 최초 시험 발사를 앞두고 있다. 위성 발사 서비스 사업을 위해 개발 중인 2단형 소형위성 발사체 한빛-나노의 1단 엔진에 대한 비행 성능 검증을 목적으로 계획된 첫 준궤도 시험 발사다.

이번 협약으로 이노스페이스는 시험 발사임에도 로켓에 모사체가 아닌 실제 탑재체를 싣는다. 이에 발사체 성능 검증과 탑재체 발사 성과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게 됐으며, 민간 우주 시장 진출을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시험 발사체는 높이 16.3m, 직경 1m, 중량 9.2톤이며 1단 로켓으로 15톤 엔진 1개를 장착한다.

한빛-TLV가 발사할 SISNAV는 브라질 항공과학기술부와 관련 기관에 의해 개발 중인 관성항법시스템으로 로켓의 비행 위치, 속도, 자세 등을 측정하는 항법 장치다. 브라질 항공과학기술부는 이번 발사를 통해 SISNAV가 발사 준비 단계부터 비행 구간, 비행 종료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진동, 충격, 고온 등의 특정 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지를 최종적으로 검증할 예정이다.

김수종 이노스페이스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으로 이노스페이스와 브라질 항공과학기술부가 상호 기술 발전과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약속했다는 데 의미가 크다”며 “이노스페이스는 앞으로 세계 소형위성 발사체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하반기 브라질에서 예정된 한빛-TLV 시험 발사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전임 직원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노스페이스가 독자 개발한 하이브리드 로켓 기술은 액체 로켓과 고체 로켓의 특장점을 조합한 점이 특징이다. 고체 상태의 연료와 액체 상태의 산화제를 이용해 구조가 단순하고, 추력 조절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융합한 기술로 짧은 제작 기간, 안전성, 경제성을 갖춘 로켓으로 평가받는다.

브라질 항공과학기술부(DCTA) 개요

브라질 항공과학기술부(Departamento de Ciência e Tecnologia Aeroespacial, DCTA)는 군사 조직으로 공군 산하 과학기술 연구개발 기관이다. 브라질 공군 관련 과학 및 기술 혁신 활동에 대한 계획, 관리, 수행 및 통제를 담당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브라질 항공과학기술부의 관성항법시스템 프로젝트는 브라질 과학기술재단(FINEP)과 우주국(AEB, Agência Espacial Brasileira)이 지원한다.

이노스페이스 개요

이노스페이스(INNOSPACE)는 하이브리드 로켓 기술을 적용한 최적의 소형위성 발사체를 개발하고, 소형위성 발사 서비스를 준비하는 우주 스타트업이다. 하이브리드 로켓 독자 기술을 보유한 이노스페이스는 빠르게 성장하는 소형위성 시장에서 저비용, 저지연(Low-latency), 안정적인 발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적의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본사는 세종에 위치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