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울프마린 수압감지식 허리 벨트 구명조끼 ‘HS-S09’. 허리 곡선 패턴 적용을 통한 허리 지지 안정성을 강화했다
부산--(뉴스와이어)--우수한 기술력과 3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자동 팽창형 구명복 생산업체 시울프마린이 수압감지식 허리벨트형 구명복 ‘HS-S09’를 출시했다.
시울프마린은 지난 2022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해양수산부 착용성 향상형 형식승인을 받은 수압감지식 목걸이형(조끼형) 모델 ‘HS-E300’을 출시하면서 자동 팽창형 구명복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었다. 또한 같은 해 허리벨트형 모델 가운데 최초로 착용성 향상형 형식승인을 획득한 ‘HS-W03’을 개발하며 주목받았다.
국내 유일 수압감지식 허리벨트형 구명복
HS-S09는 시울프마린이 수년에 걸친 연구 끝에 완성한 수압감지식 허리벨트형 모델이다. 어업인, 낚시인, 해양종사자 등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자동 팽창식 허리벨트형 구명복은 모두 수분을 감지해 인플레이터가 작동하면서 실린더가 공기를 주입시켜 튜브가 팽창하는 형태다. 수압을 통해 공기 튜브가 팽창하는 허리벨트형 구명복은 시울프마린의 HS-S09가 유일하다.
비와 파도 같은 수분에 의한 자동 팽창 차단
세계적으로 뛰어난 성능을 인정받은 스웨덴 ‘HAMMAR MA1 인플레이터’를 장착한 HS-S09는 비와 파도 같은 수분에 의한 자동 팽창을 완벽하게 방지한다. 수분감지식 모델은 비나 파도에 의해 카트리지가 반응하면서 공기 튜브가 팽창될 수 있다. 또 자동차 트렁크 같이 습도가 높고 밀폐된 공간에 오래 보관하면 오작동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 비를 맞아서 튜브가 팽창해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거나 카트리지와 실린더를 교체하는 경우가 제법 있다.
HAMMAR MA1 인플레이터는 수압에 의한 압력 차이로 밸브가 개방되면서 카트리지가 반응하고, 실린더의 순간적인 공기 주입이 튜브를 팽창시키는 원리다. 때문에 수압의 영향이 없는 상황에서는 밸브가 작동하지 않으므로 튜브가 팽창하지 않는다. 비나 파도, 습기에 따른 자동 팽창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다.
내구성, 안정성 향상
HS-S09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내구성과 안정성 향상이다. 실린더가 튜브 외부에 위치하는 수분감지식 모델과 달리 튜브 내부에 설치되기 때문에 염분의 의한 부식을 방지하며 표면 손상을 막아준다. 실린더가 손상되면 가스 주입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주입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있는데, HS-S09는 이런 문제점을 완벽하게 해소했다.
인플레이터의 사용 가능 상태를 금방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 부분도 향상됐다. 외부에 있는 투명창을 통해 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초록색으로 표시됐을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작동이 가능하며, 4~5년 사용 후 빨간색으로 표시가 되면 제조사를 통해 인플레이터를 교체해야 된다. 다만 1~2년에 1회 정도는 안전점검을 받는 게 좋다.
HS-S09뿐 아니라 자동 팽창형 구명복은 반영구 제품이 아니며, 사용 기한과 상태에 따라 소모품을 교체해야 하므로 정상적인 작동을 위해서는 사전 점검이 필요하다.
독자적인 디자인, 견고한 패턴
HS-S09는 일반적인 허리벨트형 구명복과 다른 형태를 하고 있다. 허리를 받치는 부분이 넓은데, 이는 수압감지식 인플레이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한 압력 차이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허리 부분 안쪽은 허리를 지지하는 인체공학적 패턴의 EVA 보호대가 장착돼 있다. 허리 부분이 넓게 설계된 데다 견고한 패턴의 보호대가 장시간 활동에서 오는 피로감을 줄여주고 착용감을 향상시킨다.
시울프마린에서 개발한 HS-S09는 해양수산부 착용성 향상형 형식승인을 받은 수압감지식 허리벨트형 구명복으로는 국내 유일한 제품이다. 비, 파도, 습기 등 수분에 의한 오작동을 완벽하게 차단하고 허리 지지대가 착용감을 높이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낚시어선과 소형 어선 등 선박검사 법적 비치품으로써 안정성과 활동성이 더해져 상시 착용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인명 피해를 예방하는데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HS-S09 상세 정보
- 부력: 120N (팽창 시 12kg/24h/CO2 27g)
- 사이즈: Free (허리둘레 24~55인치)
- 소재: 나일론(NYLON)
- 무게: 780g (±5%)
- 색상: 블랙 (BK)
- 승인: 해양수산부 형식승인 (착용성 향상형)
시울프마린 소개
바다의 늑대를 의미하는 SEAWOLF는 해양에서의 역경을 이기고자 하는 해양인의 불굴의 정신력과 해양의 미래를 개척하고자 하는 해양인의 개척정신을 뜻한다. 시울프마린은 30년 넘게 보다 안전하고 보다 사용하기 편한 해양 안전장비 개발이라는 외길을 묵묵히 걸어왔다. 시울프마린은 낚시/레저, 산업/안전, 수산/어업, 항공 등 사용환경에 최적화된 제품개발과 보다 안전한 성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의 해양 안전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의 사명을 다할 것이다. 주요 제품으로 △저체온 예방 구명조끼: 해상사고시 조난자의 익사방지와 저체온증을 최소화할 수 있는 구명조끼 및 슈트 제품 △하이브리드 구명조끼: 고체식 및 팽창식 구명조끼의 장점을 접목해 착용자의 안전성을 높인 자사 특허 제품 △팽창식 구명조끼: CO2에 의해 팽창하는 기실의 부력으로 익수를 방지하는 제품으로 착용성 및 활동성이 장점 △고체식 구명조끼: 고체 부력제의 부력으로 익수를 방지하는 제품으로 높은 신뢰성과 저렴한 가격이 장점 △해양레저 장비 및 의류: 낚시복, 요트복 등 다양한 해양레저에 적합한 형태의 의류 및 장비 등이 있다.